"모두를 위한 파이썬" 제 1장 - 찰스 세브런스
-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에 선발되어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2022>를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들어가기
▶인공지능, 게임, 네이게이션, 모바일 앱, 엔터테인먼트 등 여러가지 응용의 시작점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강좌의 목적은 컴퓨터가 여러분들을 위해 특정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입니다.
명령을 하기 위한 언어로 파이썬을 배우게 되실것이고 올바른 소통을 위한 문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학습 목표
▶ 사용자가 아닌, 프로그래머로서 컴퓨터를 바라보는 관점 변화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목적
▶ 컴퓨터가 우리를 위해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
▶ 모두를 위한 파이썬(PY4E)를 통해 학습한 개념
- 컴퓨터는 도움이 되기를 원한다.
- 컴퓨터는 우리가 시킨 일을 실행하도록 만들어짐.
- 컴퓨터가 우리의 생활을 지배하도록 놔두기보다 우리가 컴퓨터에게 일을 하도록 시키는 것이 중요함.
- 컴퓨터를 그저 다른 사람이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벗어나 직접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함.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 사용자 VS 프로그래머 (Users VS. Proframmers)
- 단순히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벗어나 우리가 원하는 대로 작동하도록 컴퓨터를 바꿀 수 있어야 함
-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즉, 컴퓨터가 내부에서 바깥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컴퓨터를 밖에 있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명령어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필요함
이 프로그램은 cpu, 메모리, 네트워크 연결, 하드디스크나 영구 저장소 등 여러 가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이유
파이썬 : 데이터 마이닝, 분석 등을 위한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공지능, 게임, 네비게이션, 모바일 앱, 엔터테이먼트 등 다양한 응용의 시작점
코드 혹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 프로그래머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중재하는 역할을 함.
- 프로그래머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컴퓨터는 프로그래머에게 자원을 제공함.
→ 컴퓨터와 프로그래머가 함께 사용자의 필요를 충족시킴.
- 코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란? (What is Code? Software? A Program?)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컴퓨터 내에 있는 자원에게 내리는 명령문들의 집합
자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짜거나 어떤 때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무언가를 해보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함.
수작업으로 해야하는 작업을 25에서 100줄의 코드로 할 수도 있음. 또한 오픈소스 학습관리 시스템인 사카이(Sakai)에서 작업하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수백만 사용자들과 나눌 수 있음.
컴퓨터는 명단을 올리는 법을 모르지만 프로그래밍을 통해 컴퓨터 내에 있는 데이터를 보고 명단을 올릴 수 있음
- 컴퓨터는 인간보다 지능적으로 뒤쳐짐
- 컴퓨터는 우리와 달리 오타를 발견하지 못함
- 컴퓨터는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해야함
- 우리가 뜻하는 것과 말하는 것의 차이를 구분 못함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작은 부분까지 정확히 해야하는 것을 힘들어함.
작은 실수를 해도 신택스 에러가 뜸.
우리가 잘못해서라기 보다 컴퓨터가 작은 실수를 다루지 못하기 때문임.
컴퓨터가 인간보다 지능적으로 뒤쳐진다는 것에 익숙해져야함.
컴퓨터는 쉽게 혼동하고 에러 메세지를 띄울 것
텍스트에서 가장 많이 있는 단어가 무엇인지 맞춰보시오.
우리는 텍스트 앞뒤를 보며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오래걸림
그러나 컴퓨터는 텍스트 분석을 아주 잘함
→ 따라서 컴퓨터는 많은 양의 정보를 읽을 수 있음
인간이 잘 못하지만 컴퓨터가 아주 잘하는 일임
지금 이 코드를 이해할 필요 없음
*이 코드는 파일을 열어 모든 단어를 읽고 히스토그램을 만들어 가장 많이 있는 단어를 출력해주는 코드
clown.txt 파일에서 제일 많이 있는 단어는 the이고, 7번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줌
word.txt 파일에서 제일 많이 있는 단어는 to
▶ 이런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 수업 목표
▷ 다음에는 프로그래밍을 위해 알아야할 하드웨어 구조에 대해 배워볼 예정
- 참고
강좌명: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부스트코스 코칭 스터디 : PY4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1 - 2 컴퓨터의 내부 구조 (1) | 2022.07.22 |
---|